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라이프

간헐적 단식 과연 다이어트에 효과있을까?(솔직 후기)

by 대감집지니 2022. 7. 8.

안녕하세요 여러분~~~ ㅎㅎ 모두들 불금 잘 보내고 계신지요 ㅎㅎ

 

 

저는 정말 고된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주말동안 좀 재충전좀 해야겠습니다 허허,,,,

오늘은 여러분께 제가 평소에 하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출처 : 구글

제가 한 5년간 간헐적 단식을 했는데 정말 좋은 유지어트(?) 방법이라 공유드리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살을 쫙쫙 뺄 수 있는 그런 방법이라 확신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먹을거 먹으면서! 살을 뺄수 있는 다이어트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그런 다이어트가 어딨냐!! 하실 수 있는데 사실 간헐적단식을 하기 전 보다 살이 좀 덜찌는 느낌입니다 ㅎㅎ

 

먼저,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이란?

식사법 중 하나로써 어떤 특정한 시간에만 식사, 간식등을 섭취하고 나머지 시간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단식)을 말합니다. 즉,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단식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있습니다.

 

공복시간에는 아이스커피(설탕, 프림 NO!!), 차 (블랙펄 NO!!), 물 등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째는 매일 간헐적 단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크게 16/8 방법 그리고 20/4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16과 20 은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공복 상태를 말하며

8과 4 는 섭취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출처 : 구글

예를 들어 여기 16/8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지니가 7/8일 저녁 7시에 식사를 마쳤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16시간 공복을 가져가야하니, 그 다음날 오전 11시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공복상태로 기다립니다.

그리고 11시에 점심, 그리고 6시에 저녁을 먹기 시작해 저녁 7시에 식사를 마치는 겁니다.

 

이게 바로 daily 간헐적 단식입니다~~~ 참 쉽죠잉~?

 

여기서 23/1 은 1일 1식이라고 할 수 있죠

(공복의 시간이 20시간을 지나면 근육도 같이 빠지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20시간 까지 단식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직장인들, 대학생들한테 참 좋은 방법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이것을 채택하고 있는데 저는 18/6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8시간 동안 공복은 정말 고되지만 ^^

 

두번째는 특정날을 잡는 방법입니다.(5:2 기법)

 

이 간헐적 단식법은 5일 동안은 평균적으로 보통의 식사를 합니다.

그리고 2일을 정해서 500~600칼로리로 제한적인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출처 : 구글

예를들어 위 그림과 같이 월 수 목 토 일은 일반식으로, 화, 수는 한끼(500 kcal) 정도 먹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침을 꾸준히 드셔야 하는 분께 아주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ㅎㅎ

 

이렇게 두가지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

 

이제 간헐적 단식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New England Medicine 저널)

 

첫째, 비만과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

쥐를 대상으로한 간헐적 단식 결과 당뇨에 걸릴 확률이 낮아졌으며 성인의 비만도 또한 낮아졌습니다.

 

둘째, 고혈압을 방지한다.

간헐적 단식은 정상 혈압을 잘 유지하게 해주었으며 심장의 건강이 향상했습니다.

 

셋째, 기억력의 증가

간헐적 단식은 기억력을 증가하게 해주었으며 성인들의 학습능력 또한 개선되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넷째, 체지방의 감소 및 근지구력 향상

간헐적단식은 성인의 체지방을 감소 시켰으며, 단식을 했을시 더 오래달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섯째, 수명을 늘려주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단식은 라파마이신 단백질의 경로를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며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 수명을 늘려줍니다.

 

이렇듯 간헐적 단식은 많은 장점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점!!!! 간헐적 단식을 한다고 해서 가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폭식하는 것은 매우 안좋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운동과 간헐적 단식. 이 세가지가 삼위일체를 이룰 때 진정한 다이어터가 될 수 있습니다 ㅎㅎ

 

저같이 먹을꺼 다먹고 간헐적 단식하면 유지어트 밖에 안되더라구요ㅠㅠ

여러분들의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 (일단 저부터 ㅎㅎ)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