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라이프

ADHD 증상에 관한 총정리

by 대감집지니 2022. 7. 29.

안녕하세요~ 대감집지니입니다 ㅎㅎ
여러분 모두 일주일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ㅎ 주말 잘 보내시고요!

오늘은 ADHD 증상,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DHD란?

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병명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라고 칭합니다.

ADHD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병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ADHD는 과잉행동과 충동적 행동을 수반하며
부산스럽고 집중을 못한다면 ADHD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주로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ADHD 증상이 발현됩니다.

초등학교 때 ADHD가 의심될 때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성인 ADHD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 : 구글


그러므로 ADHD 증상을 빠르게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의 문제

초등 ADHD는 학교, 가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산만하고 규칙을 잘 못 지키며 친구들과 잦은 마찰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아이의 자존감, 자아상 형성, 학업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성인 ADHD로 이어질 수 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ADHD의 20% 이상이 성인이며 성인 ADHD는 사회에서대인관계 부족, 업무 몰입도 저하, 재정 문제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ADHD의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하기 세 가지 주원인이 조합된 형태라고 밝혀져 있습니다.

유전 : ADHD의 가족력이 있을 수 있으며 그대로 자녀한테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 : 어린 시절 뇌 외상, 독성물질 노출 등등 후천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달 : 뇌의 구조가 신경학적 이상으로 비정상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ADHD의 증상

ADHD의 증상 발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ㅣ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악회
주의력 결핍
  • 꼼꼼하지 못하여 학업, 일 등에서 잦은 실수를 함
  • 지속적으로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무언가 외부 자극이 들어오면 집중력이 잘 흩어진다
  • 자주 어떤 것을 까먹는다.
  • 과제(숙제, 놀이 등)를 끝까지 완수하는 경우가 드물다.
과잉행동/ 충동성
  • 충동적인 행동을 자주 합니다.
  • 말을 중간에 끊고 자기 할 말을 한다
  • 기분이 자주 바뀐다.
  • 자주 분노한다.
  • 부산스럽게 움직인다.
  • 조용하게 놀지 못한다
  •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사실 저도 몇 가지 포함되어 있는 게 많네요^^ ㅎㅎ

위와 같은 증상이 아니더라도
조용한 ADHD도 있으니 정확한 것은 의사와 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ADHD의 치료

이런 ADHD 증상이 방치될 경우 나쁜 사회적인 관계, 학습 장애,
나쁜 자아상, 우울증,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 약물치료

현재 ADHD의 치료제로써 뇌의 도파민 조절하는 메칠 페니 데이트 제제
노르 에프네프린을 조절하는 아토목세틴이 있습니다.

이런 약물치료는 중추신경을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진 뒤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로만 ADHD를 치료하는 것보단
주위 사람들의 심리치료가 병행되어야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 심리치료

초등 ADHD와 성인 ADHD는 주위사람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집중을 못하거나 실수를 했을 때 무조건 화내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격려와 칭찬이 필요합니다.

출처 : 구글

또한, 아이의 감정을 헤아려주고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폭력적 행동(욕설 등)을 할 경우
고치기 위한 훈계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ADHD의 증상과 원인, 치료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