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단어를 하루에 100개씩 외울 수 있는 궁극의 암기법

by 대감집지니 2022. 6. 7.

안녕하세요 대감집지니입니다~~!

 

모두들 연휴 잘보내시고 일상복귀 잘하셨나요~
이럴 때 일수록 더욱 더 힘내서 자기계발과 공부를 하도록 합시다! ㅎㅎㅎ

여러분들도 학창시절 때 모두 영어단어를 공부하셨을 겁니다!

출처 : 구글

이 책 기억나시나요 ㅎㅎ 정말 모든 집에 하나씩,,, 있던 책
하루에 100개씩 외우라했는데 정말 1개도 외우기 싫어서 엄마한테 등짝맞던 그 시절 ㅠㅠ

초중고 때는 그래도 머리가 조금 돌아가서 영어단어를 잘 외웠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어느새 부턴가 영어단어를 보면 볼수록 미로에 빠지는 느낌이었습니다 ㅠ

심지어 영어단어를 외워도 돌아서면 까먹는 정말 신기한 magic★

하지만 저는 제 나름대로의 영어단어 암기법을 터득했으며
오늘은 제가 사용했던 무적의 영어단어 학습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영어단어를 정말 "빠른 시일내에" 그리고 "오래 오래 기억하게" 외우기 위해 이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기억하라

 

출처 : 구글


여러분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알고 계시나요? 당연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위 표와 같이 인간은 돌아서고 10분만에 보고 외운것을 까먹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한번만 보면 30일 이후 거의 까먹지만, 복습을 거듭함으로써 장기기억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정말 단어를 외울 때 쓰는것과는 담을 쌓았습니다. 물론 쓰면서 외우는 학습법도 유용한 학습법이지만 저는 정말 귀찮은게 몸을 지배했던 사람이라 쓰는게 힘들더군요 ㅎㅎ

으악!

대신 저는 정말 지겹도록 한 단어를 10번 넘게 봤습니다 외우고 나서 저녁에 자기 전에 한번, 다음날 한번, 3일 뒤에 한번,일주일 후에 한번, 등등,,, 정말 지겹도록 보니 어느 단어가 몇페이지 에 있나 까지 외워졌습니다.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습니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3번째 부터는 한단어를 보는 데 정말 5초도 안걸립니다. 그만큼 뇌가 단어에 익숙해짐으로써 한번 체크하고 넘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ㅎㅎ

2. 연상단어를 써라

이건 살짝 유치하지만 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바로 연상법입니다. 연상법은 많은 연구 결과가 이미 효과적이라고 밝혀낸 방법입니다!

한 단어를 예시로 들어 드리겠습니다 -> Charge : 명사, 동사 : 요금, 요금을 청구하다

위 단어 "Charge"는 한국어 차지하다랑 발음이 똑같습니다. 그러므로 이미지 연상법으로 "마동석이 "차지"하기 위해 요금을 청구한다"

요금 차지"charge"하는 동석쿤

"너무 어거지 아니냐", "이렇게 외울바에 그냥 외우겠다" 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정말 한번만
믿어보시고 이렇게 외워보세요 은근 잘 외워집니다 ㅎㅎ

3. 가르치면서 외워라

마지막으로 선생처럼 가르치면서 외워라~~ 입니다. 여러분 학습 피라미드 이론이라고 하시나요~?

학습 피라미드는 "수업듣기의 기억률은 5%, 홀로 책보기의 기억률은 10%, 남 가르치기의 기억률은 90%에 달한다" 는 이론입니다.

이처럼 남 가르치기는 수업듣기보다 무려 45배에 달하는 기억률을 보입니다.

남을 가르칠 때 자기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에서 막히게 되고 그걸 가르치면서 더 효과적으로 공부하게 되며 말로 설명하므로 더 학습효율이 뛰어납니다^^

2번처럼 연상공부 + 가르치면서 외우기를 하면 시너지 효과로 정말 단어를 하루에 100개씩 단기간에 외울 수 있습니다.

이상 제가 학창시절 부터 공부해온 영어 무적의 학습법 입니다. 여러분도 따라해보시고

정말 쉽게 쉽게 외우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대감집 지니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