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OPIc 오픽 등급을 알아보자

by 대감집지니 2022. 7. 2.

안녕하세요 대감집지니입니다~

모두 주말 잘보내시고 계시죠?~~ㅎㅎ불토보내시고 ~ ㅎㅎ

 

 

오늘은 오픽(OPIc) 에 관한 이야기를 할까합니다.

 

어렸을 때 부터 우린 영어와 전생에 원수를 졌는지 항상 씨름하게 되고

성인되서도 요놈의 영어는 안보는 곳이 없습니다.

 

심지어 토익, 토스, 토플, 오픽 등등,,, 뭔 놈의 시험이 이렇게 많은지 ㅎㅎ

우리는 취업부터 이직, 승진까지 오픽 또는 토스를 많이보게됩니다.

오픽(OPIc)는 대표적인 영어 회화 능력 측정 시험이고 공인시험입니다.

 

하지만 시험을 항상 볼 수 있는것이 아니라 한번 시험을 보면 25일 뒤에 보게하죠

(아니 내가 내돈 주고 보겠다는데 ㅡㅡ)

 

심지어 가격은 또 78,100 원으로 사-악하죠,,,,ㅎㅎ

 

이러한 이유들로 우리는 오픽을 볼때 우리의 영혼까지 갈아넣고 보게됩니다 ㅎㅎ

 

 

오늘은 OPIc 에 관한 정보를 알아볼까합니다 

 

 

아래는 OPIc 의 등급체계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출처)

이 표를 보시면서 엇 다른 것들은 high, mid, low 라고 써져있는데 

advanced 에는 high 와 mid 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Advanced high" 와 "Advanced med" 는 OPI(Oral Proficiency Interview) 라고 더 상위시험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실 오픽 OPIc 등급별 수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출처 : 구글

상기와 같이 레벨이 구성이 되어있으며

 

하기와 같이 등급 순대로 나열이 되어있습니다.

출처 : 구글

 

1) AL : Advanced Low

사실 오픽에서 제일 높은 단계로 정말 영어를 잘하는 한국인~ 원어민이 여기에 분포해있습니다.

웬만한 AL 받은 사람들 보면 발음들이 다 상당하더라구요

 

AL 은 회화를 가장 잘하는 편에 속합니다(상위 6%)

 

2) IH : Inermediate High

사실 제 주변에 가장 많은 등급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대기업은 영어를 많이 봐서 그런것 같습니다.

주변에 IH 친구들을 보면 발음은 그렇게 좋진 않지만 어휘력, 문장 구성력이 외국인 들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IH 도 회화를 매우 잘하는 편에 속합니다(상위 28%)

 

3) Intermediate MID (1~3)

오픽에서 가장많은 분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M 분포표가 말해주듯이 저는 IM3를 거의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주위에 보통 IM1~IM2, IH 더군요. 

 

IM3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신기해 해드리겠습니다 ~~호호

 

IM 또한 외국인들이랑 대화하기 큰 문제가 없습으며

노력하면 어느정도 LEVEL 까지 충분히 올라가십니다.. (상위 75%)

 

4) IL(Intermediate Low)

설명란 보면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다로 나옵니다.

IL 은 문장이 단어, 단어로 끊어서 말하며 문장이 잘 완성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상위 90%)

 

4) NH(Novice High)

우리가 소위 말하는 NH(농협) 이라고 놀리는 등급입니다....ㅎㅎ(죄송합니다 비하아닙니다)

NH 는 문장으로 말을 못하고 단어로만 나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NH 는 낮지만 올라갈 여력이 충분하고 잠재력이 있는 구간입니다.(상위 97%)

 

5) NL ~ NM(Novice Low~Mid)

사실 이 등급은 잘 보질 못했습니다. ㅠㅠ

 

하지만 누구든 영어를 잘할 수 있습니다.

낙담하지말고 충분한 가능성을 깨닫고 공부를 하면 누구든 올라갈 수 있습니다(상위 100%)

 

오늘은 오픽에 대해서, 오픽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주말 잘보내세요 ㅎ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