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합격할 수 밖에 지원동기(합격 지원동기 예시 포함)

by 대감집지니 2022. 7. 11.

안녕하세요 대감잡지니입니다~~


주말간 매우매우 더웠죠 ㅎㅎ 저는 정말 집에만 있어도 덥더라구요
이럴때 일수록 더욱 더 힘내보자구요!

오늘은 자기소개서의 꽃 "지원동기" 잘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자기소개서의 첫 단골 질문인 지원동기의 질문은 많은 취준러들의 머리를 아프게 합니다 ㅎㅎ

제 생각엔 모든 사람들이 지원동기 에 "돈 벌러 왔지 ㅡㅡ" " 마땅히 여기 밖에 쓸 곳이 없어서요"
라고 하고 싶지만 꾹꾹 참으면서 있지도 않은 지원동기를 써내려 갑니다 ㅎㅎ

출처 : 구글

바로 위에 푸처럼 말이죠^^ 어떻게 하면 좀 있어보이게 쓸까? 라고 생각하다 보면 위 글이 탄생합니다 ㅋㅋ

회사는 왜 지원동기를 물어볼까요?
크게 두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번째는 그 회사에 대한 최소한의 조사를 하였느냐?
두번째는 지원자 여러분들이 가진 회사에 대한 생각이 궁금해서 물어보는거입니다.

이런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기 위해 우린 지원동기를 쓰게됩니다^^
하지만 늘 첫 문장은 시작하기 어려운 법이죠.

지원동기를 쓰기 힘들어 하시는 여러분께 아주 강력하고 매력적인
지원동기 쓰는 법을 직무 지원동기, 회사 지원동기 2가지 case로 나누어 알려드릴까 합니다.

CASE 1. 직무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과연 이 회사의 특정 직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실제로 해왔던 일들이 이 직무에 적합한가? 를 검증하는 질문입니다.
소위 말해 적합성 질문이라고 할 수 있죠.

최근의 추세는 회사의 지원동기 보단 직무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추세입니다.
저 또한 자기소개서를 많이 썼었는데 직무 지원동기와 회사 지원동기가 70:30을 이루는 느낌이었습니다.

다음 세 단계를 거치면 훨씬 좋은 직무지원동기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
먼저 여러분은 경영지원/ 영업, 마케팅/ 개발/ 회계 등등 수많은 직무 중에서
왜 이 직무를 선택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에서 어떤 걸 이루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해야합니다.

단지 그냥 "돈 벌곳이 필요해서요" 보단 여러분이 지원하고 싶은 직무를 인터넷에서 구체적으로 어떤일 을 하는지 그리고 거기서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 생각해야합니다.

둘째,
그 직무를 원하는 것과 회사가 제공하는 직무소개서(job description)을 보면서
내가 원하는 이 직무와 회사가 제공하는 일자리가 어떻게 적합한지 적어야합니다.

셋째,
자기가 쌓아 올린 경험과 스펙을 통해 자기가 선택했던 직무를 연관시키면 훨씬 더 좋은 직무 지원동기가 만들어집니다.
여기 제가 직접 적은 회사지원동기를 공유드릴까합니다.

(합격 자기소개서)

국내 물류업을 선도하고 있는 xx의 5대 사업 중 해외시장 진출의 핵심사업인 xx 직무를 수행하며 제 SCM/물류 역량을 발휘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첫번째 항목(구체적인 직무의 공부, 회사의 일)

xx의 xx직무에서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자 저는 'SCM', '국제물류론'등의 학과 공부, 각종 자격증 취득 및 물류센터 에서 일했던 현장 경험 등을 통해 물류 전문가의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해외공장에 적기에 부품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xx직무을 수행함으로써 조달, 생산, 판매, 물류 등 물류프로세스 전체에 대해 전문성을 갖추며 제 SCM/물류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 두번째, 세번째 항목(자기가 쌓아올린 경험 및 부합하는 사유)

CASE 2. 회사 지원동기


사실 회사지원동기는 다들 다 비슷하게 쓰고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실무자들도 그냥 넘기는 항목입니다.
사실 읽지 않을꺼면 왜 만들었니!!!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우리는 뭐다? 취준생이다^^

질문의 답은 모두 정성스럽게 해야죠 ㅎㅎ....

다음 두 단계를 거치면 훨씬 좋은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
먼저 내가 선택한 그 회사, 그 직무에서 어떤 걸 회사가 잘하고 있나 조사하고
먼저 제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그 회사가 잘하는 것을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술개발 직무에 지원했을때 그 회사가 ~~을 개발했다 ~~~ 을 잘하고 있다.

이렇게 자신과 관련된 직무에서 회사에 대한 칭찬을 몇개 써줍니다.

자기가 선택한 직무가 이런면이 없으면 바로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비전, 가치 등을 적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모든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둘째,
감명 받은것을 써라
"회사의 도전 혹은 회사의 가치에 대해 감명을 받게 되었으며 입사를 꿈꾸게 되었다."
등 자신이 감명받은 point를 쓰면 됩니다.

이 두가지를 지키면 괜찮은 회사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지원동기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합격 자기소개서)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끊임없이 혁신하고 가치창조를 하며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인가?' 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이 현재 성과에 안주하고 혁신을 멈춘다면 자연스럽게 도태될 것입니다. 국내 종합 물류업과 유통 판매업을 선도하고 있는 xx는 다양한 사업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를 통해 글로벌 TOP SCM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며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xx는 물류 기술과 사업 연구, 컨설팅 업무 등을 통해 물류사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물류 시스템 개발로 기술혁신을 넘어 미래 비즈니스 혁신까지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 1번,(회사가 추구하는 것, 회사가 기술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가)

이러한 xx의 혁신하며 도전하는 모습에 깊게 감명을 받았으며 xx는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과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입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 2번, (자기가 감명 받은 점, 가치에 부합하는 점)

이렇듯 직무지원동기, 회사지원동기 case 2가지로 나누어서 제 자소서를 예시로 설명드렸습니다 ㅎㅎ

제가 비록 잘 쓴 자소서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제가 쓰고 합격한 자소서를 보여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ㅎㅎ

여러분의 취뽀를 응원하며 전20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