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무조건 합격할 수 밖에 없는 자기소개서 특징 3가지

by 대감집지니 2022. 6. 19.

안녕하세요 대감집지니입니다
모두들 주말 잘 보내셨나요 ㅎㅎ

계속 더워지고 있는데 이럴수록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오늘은 원하는 학교, 기업에 합격할 수 밖에 없는 자기소개서 특징을 알아볼까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무수히 많은 자기소개서를 씁니다.

대학교를 진학할 때도, 대외활동을 새롭게 할때도, 기업에 들어갈 때도, 이직을 할때도
정말 자기소개서가 안빠지는 곳이 없을 정도로 자기소개서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성장과정에서 부터 막히기 십상이죠 ㅎㅎ
그리고 아래와 같이 쓰고 내려다 참기 마련입니다^^

출처 : 구글



오늘은 합격할 수 밖에 없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그래도 자기소개서는 꽤나 써봤고 합격했기 때문에 저 나름대로의 꿀팁을 공유하겠습니다!

첫째. 모든 질문에 두괄식으로 답변하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것은 그 누구나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천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점 ㅎㅎ

하물며 두괄식 답변이 제일 중요한 자기소개서에서 우리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줄줄히 답변을 합니다
두괄식 답변을 아래와 같이 예로 들 수 있습니다

ex)
Q : 당신의 성공 사례를 알려주세요
잘못된 답변 : 저는 학창시절 대외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거기서 제가 총괄를 맡았는데.....(중략) 거기서 20%의 성과를 냈습니다. "
좋은 답변 : 저는 대외활동을 총괄하면서 성과의 20%정도를 개선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이어서)

이렇듯 확연하게 두괄식과 미괄식의 차이가 생깁니다. 읽기 훨 수월하죠 ㅎㅎ

둘째 성공의 경험을 수치화하라.

제가 현재 대기업을 다니면서 자소서를 보는 과장님들 차장님들한테

"자소서를 볼때 무엇을 보냐" 고 물어봤는데 스펙도 물론 중요하지만

"자소서는 다보려면 너무 힘들고 자기는 수치나 키워드 중심으로 본다" 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하루에 자기소개서를 100개씩 500개씩 보다보면 키워드만 봐도 알겠다 하더군요...

이렇게 열심히 자소서를 썼는데 버려지는 걸 보면 마음이 찢어지죠 ㅠㅠㅠ

하지만 적절한 키워드 그리고 자신의 성공을 수치화

( ex 시간 개선을 하였습니다 -> 시간을 15% 정도 단축했습니다)
를 하면 인사담당자의 눈에도 쏙 들어올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셋째, 자기소개서는 꼼꼼함이 제일 중요하다.

마지막은 좀 뻔할 수 있는데 제 주변에서 정말 "회사명"을 잘못 써서 정말 아쉽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1차도 정말 좋은 점수로 합격했지만 2차때 하필 회사명을 잘못 쓴걸 걸려서 바로 탈락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아무래도 회사명을 잘못쓰거나 맞춤법이 잘못되면 회사 입장에서도 뽑으면 실수할 것 같은 첫인상이 바로 잡혀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20번 꼼꼼히 봐도 무방합니다 ㅎㅎ
아래와 같은 맞춤뻡을 사용하는 사람을 뽑을리 만무한거 아니겠습니까 ㅎㅎ

출처 : 구글

오늘 이렇게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세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너무나 많은 자기소개 꿀팁들이 있지만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내일부터 좋은 한주 보내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