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자기계발

발표, 면접에서 떨지 않는 법

by 대감집지니 2022. 6. 2.

안녕하세요 대감집지니입니다 ㅎㅎ

오늘은 발표에서 떨지 않는법을 말씀드릴까합니다

저희는 살면서 크든 작든 항상 발표를 해왔습니다.
어렸을 땐 백일장 발표, 대학교 땐 과제 발표, 직장인이 되면 발표를 안할줄 알았는데 더 하는것같습니다^_^

 


저는 어렸을 때 친구들 앞에서 말도 못할 만큼 무대 공포증이 심했었습니다.
지금도 물론 여러사람들 앞에 서면 안떨진 않지만 예전보단 훨 덜하게 되었습니다^_^

오늘은 제가 덜(?) 떨게 된 노하우를 공유드릴까합니다.



첫째, 심호흡하라

발표, 시험, 면접 직전에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면 긴장을 덜하게 됩니다.

저는 3.4.7 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초간 숨을 들이쉬고, 4초간 참고 7초간 내쉬면 안정감을 찾게 됩니다. 

빠른 시일 내 스트레스 감소와 긴장감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ㅎㅎ

 


둘째, 어깨를 쫙 펴라

어깨를 웅크릴시 호흡이 불안정 하게되어 자연스럽게 긴장이 극대화되며, 스트레스도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어깨를 확 펴주면 자신감도 생기고 긴장도 덜하게 됩니다! 어깨 쫙!!!!

 

 

 

셋째, 어차피 나한테 관심없다

"날 이상하게 보면 어떡하지" "실수하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은 따지고 보면 상대방이 날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효과적인것은 "남은 나한테 쥐뿔도 관심 없다" 라는 것입니다. 요건 약간 심리적인 건데 유명한 고릴라 티셔츠 실험을 통해 우린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ㅎㅎ 

 

요렇게 세개만해도 우리는 훨씬 다른사람들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고 발표때 심장 발작을 일으킬 확률이 조금이라도 줄어 들죠 ㅎㅎㅎ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댓글